논문제출 및 발표 안내

발표자 및 좌장 숙지사항

2022년 8월 17일(수) ~ 19일(금)

* 각 논문 발표자는 발표시간과 장소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*

구두발표
(현장/온라인)

(공통)

  • 초청발표 : 발표 2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25분 입니다.
  • 일반발표 : 발표 1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 입니다.
  • 특별세션 : 발표 1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입니다.
  • 워크숍/주제강연 : 발표 4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45분입니다.

(현장 발표)

  • 각 발표장에는 Beam Projector와 노트북이 준비되어 있사오니 발표 20분전까지 발표자료를 USB로 해당 세션 담당조교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
(온라인 발표)

  •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해당 세션의 줌 플랫폼에 접속 후, 발표 순서에 따라 온라인(실시간) 구두 발표를 하시길 바랍니다.
포스터발표
(현장/온라인)
  • 각 포스터 발표세션 시간은 80분입니다.
  • 발표용 자료 (PPT 혹은 PDF) 작성 후 학회 홈페이지 논문접수 창 페이지에 추가 업로드
    (제출 후 파일 수정 불가)
  • 발표용 자료 제출 시 Q&A를 위한 저자의 이메일을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발표용 자료의 크기는 A4로 해주시고, 최대 12페이지까지 제출 가능합니다.
  • 제출된 발표용 자료는 사전등록자에 한해 프로시딩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

(현장 발표)

  • 발표시작 10분전까지 포스터를 부착 바랍니다.
  • 저자 중 1명은 반드시 포스터 앞에서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.
  • 논문 발표 후 5분 이내에 포스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.

o 포스터 발표 준비 방법

1) 판넬 크기: 100cm(가로)x180cm(세로)

2) 논문내용은 A0사이즈 또는 A4용지 12장 이내

3) 발표자료와 함께 논문 제목, 소속, 저자명 표시

4) 내용은 간결하고 분명할 것

5) 발표자료는 미리 인쇄하여 준비 바랍니다.
(행사장에서는 발표자료 인쇄가 어렵습니다.)

6) 부착방법: 압정 및 테이프 사용

(온라인 발표)

  • 발표용 자료의 제출이 완료되면 포스터 발표로 인정됩니다.

※ 전면 온라인 전환시 현장 포스터 발표(포스터 부착) 진행하지 않습니다.

좌장숙지사항
  • 발표 10분전까지는 발표장에 입실하여 주십시오.
  • 좌장 진행 시 평가서 양식을 각 세션 담당조교에게 수령하신 후 평가서를 작성하시어 해당 조교에게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각 발표자의 발표시간은 15분 (발표 10분, 질의응답 5분)이오니 진행시간 관리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우수 논문상 안내
  • 사전 심사를 통과한 논문들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별도의 우수논문 발표 세션(8/18(목) 오전 1개, 오후 1개)으로 구성하였습니다.
  • 우수논문 시상식 : 8/18(목), 18:30~
    (코로나19 방역 단계에 따라 수상논문 리스트 발표로 대체 될 수 있음)